Github를 사용하다보면 깃 인증을 받아야 제대로 깃과 연동이 되는데, 이 중 토큰으로 인증을 받을 경우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뜨는 경우가 있다.
개인 엑세스 토큰 또는 ssh로 인증을 받아야하지만, 엑세스 토큰 오류를 만나 해결해보려고 했다.
문제 발생
💡 Github clone을 수행하다가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발생하였다.
remote: support tor password autnentication was remove on November 17, 2023.
remote: Please see https://docs.github.com/en/get-started/getting-started-with-git/
about-remote-repositories#cloning-with-https-urls for information on currently recommended
modes of authentication.
해결 방법
💡 해당 문제는 토큰의 기간이 만료가 되었거나 Github의 환경이 바뀌게 된 경우 발생한다.
이를 위해 비밀번호를 이용한 Github 인증 방식이 아닌 Github 내에서 토큰을 발급받아서,
패스워드 대신에 토큰을 입력해 주는 방법을 선택한다.
해결 순서
1. Github 공식페이지에서 해야 할 일 2. Windows OS에서 해야 할 일
Github 공식페이지에서 해야 할 일
1. 공식 사이트에 접속 - ‘프로필’ 선택 - ‘Settings’ 버튼을 누른다.
2. Settings 페이지 내에 ‘Developer settings’ 탭을 선택한다.
3. [토큰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] ‘Generate new token’ 버튼을 누르고 ‘Generate new token (classic)’를 누른다.
💡 해당 경우에는 이전에 토큰을 구성하지 않은 경우에 새로운 토큰을 생성한다.
4. [토큰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] ‘Tokens (classic)’ 탭을 누르고 필수 사항은 입력하고 선택한다.
💡 Note : 토큰 이름을 지정한다.
💡 Expiration : 토큰 만료기간을 지정한다.
💡 Select scopes : 토큰에 대한 접근 권한을 지정한다.
5. [토큰을 존재하지 않는 경우] ‘Generate token’ 버튼을 눌러서 토큰을 만든다.
6. [토큰이 존재하는 경우] Personal access tokens 탭 - Tokens (classic) 탭을 선택하고 기존에 구성한 토큰을 선택한다.
7. [토큰이 존재하는 경우] 토큰이 발급되어서 이를 복사해둔다.
💡 해당 토큰의 키는 다시 접근하면 확인이 불가능하기에 이를 복사한다.
8. [토큰이 존재하는 경우] ‘Regenerate token’ 버튼을 누른다.
9. [토큰이 존재하는 경우] 기간을 선택한다.
10. [토큰이 존재하는 경우] 갱신한 토큰을 복사한다.
💡 해당 키는 별도로 관리를 해야 한다.
방문하면 해당 접근 키를 다시 가져올 수 없다.
Windows OS에서 해야 할 일
1. 자격 증명 관리자에 접속한다.
2. 윈도우에 Github 자격증명 토큰을 재설정한다.
💡제어판 - 사용자 계정 - windows 자격 증명 관리자 탭으로 이동한다.
💡git:https://github.com 의 자격 정보를 찾아 편집 버튼을 클릭한다.
💡암호에 발급된 access token을 붙여넣고 저장한다.